아스키 코드

C 프로그램의 문자는 아스키 코드를 따릅니다

아스키 코드는 0~127중 1바이트로 구성되며 주요 문자를 출력하도록 해줍니다

 

0 의 아스키 코드는 48

A 의 아스키 코드는 65

a 의 아스키 코드는 97

 

아스키 코드 출력 예시

1
2
3
4
5
6
7
8
9
#include <stdio.h>
 
int main(void) {
    char a = 65;
    printf("%c\n", a);
    system("pause");
    return 0;
}
 
cs

char a = 65; 를 활용하여 A를 출력 할 수 있습니다

 

버퍼

버퍼란 임시적으로 특정한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됩니다

문자열을 처리 할때 버퍼의 개념이 많이 사용됩니다

C 에서는 기본적으로 버프를 이용해 입출력을 처리합니다

 

 

1
2
3
4
5
6
7
8
9
10
11
12
13
14
15
16
#define _CRT_SECURE_NO_WARNINGS
#include <stdio.h>
 
int main(void) {
    int a;
    char c;
    scanf("%d"&a);
    printf("%d\n", a);
    int temp;
    while((temp = getchar()) !=EOF && temp !='\n'){}
    scanf("%c"&c);
    printf("%c\n", c);
    system("pause");
    return 0;
}
 
cs

while((temp = getchar()) !=EOF && temp !='\n'){} 를 활용하여 프로그램이 바로 종료되지 않고

scanf("%c"&c); 를 입력 받을 수 있습니다

 

만약 위의 while문을 사용하지 않으면 scanf("%d"&a); 에 문자입력 후 엔터를 입력하는 것이

scanf("%c"&c); 로 입력이되므로 프로그램이 바로 종료됩니다

 

'C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C언어에서 변수를 처리하는 방법  (0) 2021.02.10
문자열  (0) 2021.02.08
포인터  (0) 2021.02.08
배열  (0) 2021.02.08
함수  (0) 2021.02.08

+ Recent posts